• 고객지원센터

    1644-0715

    testadmin@hitc.co.kr

    평일 : 10:00 ~ 19:00
    국/공휴일 휴무

  • 일반 자료실
Home CAD실무능력자격 2급 응시조건 및 채점기준 > 자료실
  • CAD실무능력자격 2급 응시조건 및 채점기준

첨부파일

본문

캐드 실무능력 자격 2급 응시조건 및 채점기준

■ 응시조건
3차원 PDF로 주어지는 형상에 치수를 참고하여, 응시자가 원하는 캐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2차원 도면을 작성하고, 작성된 도면은 PDF파일로 도면을 출력한다.
주어진 문제를 이용해서 답안을 작성하며, 문제에 언급하지 않는 내용은 응시자가 임의대로 작성하되, KS제도규칙과 일반적인 상식에 의거하여 작성한다.
의무사항은 응시자가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이며, 의무상항 및 실격사항 중 한 가지 이상 해당될 경우 채점여부와 상관없이 불합격 처리된다.
평가항목을 기준으로 채점한 결과가 총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 의무사항 (실패시 실격)
1. 답안 작성용 템플릿 파일 내려받기 및 사용
- 시작 시작 후 시험보기 창에 있는 템플릿 파일 다운로드 버턴을 눌러 바탕화면에 내려받기 한 후, 템플릿 파일의 이름은 응시자 수험번호로 변경한다.
- 수험번호.DWG 템플릿 파일을 응시자가 신청한 캐드응용프로그램에서 열기(OPEN)로 가져와서 시험을 실시해야 한다.

2. 답안작성
- 답안도면 작성시 투상도면의 개수나 투상방향은 응시자 임의로 작성하며, KS제도규칙에 맞게 작성한다.
  ※ 정투상, 보조투상, 국부투상, 단면(반단면, 전단면, 부분단면, 회전단면 등)
- 각 투상된 도면의 정렬위치는 정확하게 맞아야 한다.
- 도면은 실척(1:1)으로 작도하며, 도면의 크기에 따라 응시자가 직접 ISO규격에 맞는 용지크기를 결정한다.
- 도면에 사용되는 각종 색상, 가중치, 문자크기는 문제에서 제시하는 내용으로 작성한다.
- 응시자가 직접 설정한 용지크기에 문제에서 제시하는 도면 외곽선, 표제란을 작성한다,
- 문제에서 제시하는 위치에 단면선을 작성하고, 응시자가 요구하는 위치에 단면도를 생성한다.
- 작성된 답안파일은 응시자 수험번호.DWG파일로 저장이 되어야한다.
- 작성된 답안도면은 캐드응용프로그램의 출력기능을 이용하여, PDF도면파일을 생성해야 하며, 수험번호.PDF로 바탕화면에 저장한다.
- PDF파일 생성시, 문제에서 요구하는 도면선가중치가 적용되어야 하며, 분명히 흑백으로 생성한다.
- PDF출력시 도면은 실척(1:1)으로 출력한다.

3. 파일제출
- 작성된 수험번호.DWG 파일과 수험번호.PDF파일을 함께 수험번호.ZIP파일로 압축하여, 시험 문제창에 제공하는 파일 업로드 기능을 이용하여 파일을 제출한다.
- 답안 제출 시간은 시험 시간에 포함되어 있으며, 별도로 제공하지 않는다.

■ 실격사유
다음 항목에 해당되는 경우 자동으로 실격 처리한다.

1. 제공된 템플릿 파일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2. 도면이 미완성인 경우
3. 치수기입이 미완성인 경우
4. 본인파일 또는 문제도면을 외부로 유출할 경우 (합격 후에도 발각 시에는 바로 실격처리 됨)
5. 타인의 답안을 몰래 제출 하는 경우
6. 본인의 작성 된 답안을 타인에게 제공하는 경우 (모두 실격 처리)
7. 시험 도중에 시험장소를 벗어난 경우 (포기로 간주)
8. 감독관의 동의 없이 임의로 연장시간을 사용한 경우

■ 평가항목[감점사항]
아래 조건에 부합되지 않는 개수 당 감점이 적용되며, 발생하는 감점은 무한감점으로 적용한다.

1. 도면설정 (배점 10점)
문제에서 제시한 조건을 토대로 응시자가 직접 도면설정을 하며, 아래 항목을 충족하지 못하면 10점 감점
- 응시자가 직접 용지크기를 지정한다.
- 문제에서 제시하는 내용과 동일하게 도면층을 생성하고, 색상, 선가중치를 설정하여 도면에 적용한다.
- 문제에서 제시하는 내용으로 문자 글꼴 및 크기를 변경해서 사용한다.
- 문제에서 제시하는 크기로 도면외곽선을 작성한다.
- 문제에서 제시하는 위치에 지정된 크기로 표제란을 작성하고, 응시자 조건에 맞게 내용을 기입한다.


2. 도면표현
정투상, 보조투상, 국부투상, 단면(반단면, 전단면, 부분단면, 회전단면 등)KS규격에서 명시하는 모든 투상도를 이용해서 응시자가 직접 투상도면을 작성한다.
- 불필요한 투상도는 작도하지 않는다. (10점)
- 작성되어지는 외형선의 끝점은 정확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끝점 미일치 - 개 5점)
- 각 투상도면에서 누락된 외형선은 없어야 한다. (개 10점)
- 작성된 숨은선의 끝점은 정확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끝점 미일치 - 개 5점)
- 각 투상도면에서 누락된 숨은선은 없어야 한다. (개 10점)
- 중심선은 불필요한 위치에 작도하지 않는다. (개 5점)
- 누락된 중심선은 없어야 한다. (개 5점)
- 치수기입시 누락된 치수가 없도록 한다. (개 3점)
- 치수기입시 중복된 치수는 없어야 한다. (개 3점)
- 치수기입시 치수와 치수 또는 치수와 객체선(외형선, 중심선, 숨은선)과 겹치지 않도록 적절하게 배열한다. (개 3점)
- 문제에서 제시하는 위치에 단면선을 작성하고, 위치에 단면도를 작성한 후, 단면에 대한 면적을 산출하여 표제란에 기입한다. (가산점 5점)


■ 부정행위
다음의 행위는 부정행위로 간주되며 2회 이상 적발 시 실격처리 됩니다.
시험용 웹사이트와 응시프로그램 외에 다른 창을 열어 놓거나 실행한 경우 (메신저에 접속되어 있는 것이 발각될 경우)
- 타인과 대화를 하며 시험을 치르는 행위
- 휴대폰을 포함한 전자기기 사용 하는 경우